정보/생활정보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가능한가요? 정리..

dirntn 2017. 9. 13. 16:48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가능한가요? 정리..





반갑습니다

오늘은 인감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간단히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인감증명서란 본인의 도장을 주소지 주민센터에 등록한 다음

차후 중요한 거래시 본인이 작성한 문서임을 

증명할 목적으로 발급하는 문서입니다


본인인증이라는 점에서 공인인증서랑 비슷하다고 보면 되겠네요

 

하지만 인감제도는 도장을 직접 등록하고 

필요할때마다 증명서류를 발급해야하는 번거로움과 

도장의 분실·위조 위험 등 몇가지 문제점이 있어서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도입하기도 했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각종 다양한 서류 인터넷발급은 민원24에서 처리합니다



위에 보시는대로 인터넷발급은 안되고

방문신청만 가능합니다


서류랑 수수료도 체크하시구요





위에서 언급한 전자본인서명확인서의 경우

인감증명서의 인터넷발급과 비슷한 맥락이라 볼수있습니다


전자본인서명확인서는 도장 대신 서명을 사용하고 

대리 발급도 불가능해 도장 제작·관리의 번거로움과 

분실·위조 위험이 없어 좀 더 안전하고 간편해졌으며

사전신고 없이 발급할때마다 본인이 서명만 하면 됩니다 

 

처음 한번만 주민센터에 본인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해

전자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시스템 이용신청을 한 다음,


향후 필요할때 민원24를 통해 발급시스템에 접속해

공인인증서 등으로 본인확인을 한 다음 

확인서를 발급 받은 후 발급증을 출력하면 됩니다


법원이나 행정기관 등은 민원인에게서 발급증을 받아 

온라인(e-하나로)으로 발급사실을 확인한 뒤 업무를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아마 앞으로는 서명확인서가 인감증명서를 대체할듯 싶습니다

인터넷으로 발급하여 제출이 가능한 만큼 편리해질듯 합니다








이것으로 인감증명서 인터넷발급 정보 포스팅 마칩니다